[ 교수체제 설계 모형 ]
교수체제 설계(ISD) 대표 모형 : 미국 플로리다 교육공학 센터 개발의 Dick & Carey 모형, ADDIE 모형, Kemp 모형 등
교수체제 설계 주요 과정 : 분석, 설계, 개발, 실행, 평가
Dick & Carey 모형
- 1978년 최초 개발, 가장 전통적 모형, 현재까지 총 6판 저서 출간
- 10단계 구성
1. 교수목적 확인(진술) : 학습자가 학습 종료 시 무엇을 할 수 있는지, 알게 되는지, 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는지
2. 교수분석 : 교수 목표 설정 후, 학습자가 목표 달성을 위해 학습해야 하는 다양한 부분을 학습 단계별로 분석
3. 학습자 및 상황 분석 : 학습자의 현재 수준, 기능, 취향, 태도 등의 특성은 무엇인지
4. 수행 목표 기술 : 수업 종료 후, 학습자가 무엇을 할 수 있고 알게 될 것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단계
5. 평가 도구 개발 : 학습자가 성취하고자 한 부분에 도달하였는지 측정하기 위한 검사 문항 개발 단계
6. 수업 전략 개발 : 목표 성취를 위한 학습 전달 방법과 매체 등의 전략 설정 단계
7. 수업 자료 개발 : 교수 전략에 따라 교수와 관련된 모든 형태의 자료를 제작 및 선정
8. 수업 형성평가 실시 : 프로그램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와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평가 (1:1, 소그룹, 현장 평가 등 실시)
9. 프로그램 수정 : 형성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결점을 수정 및 보완 단계
10. 총괄평가 실시 : 프로그램의 효과를 총체적으로 평가, 형성평가 > 프로그램 수정 후 실시 (설계자가 아닌 다른 평가자에게 의뢰하여 실시)
ADDIE 모형
실제 기업 현장에 적용하기에 Dick & Carey 모형은 복잡할 수 있어, 실용적인 면에서는 ADDIE 모형이 더 적합한 편
정의
- Analysis, 분석 : 요구 분석, 학습자 분석, 직무 분석
- Design, 설계 : 수행 목표 명세화, 교수 전략 수립, 교수 매체 선정
- Development, 개발 : 교수 자료 개발, 파일럿 테스트 및 수정
- Implementation, 실행 : 사용 및 설치, 유지 및 관리
- Evaluation, 평가 : 성과 평가
-> 교수설계 과정 주요 단계의 두음에서 딴 이름
-> 본 모형은 어느 한 사람이 개발한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에 걸쳐 형성됨
-> 단계적이면서 동시에 서로 유기적으로 밀접하게 작용함
① 분석 (analysis) : 학습과 관련된 요인들을 분석
- 요구 분석 : 바람직한 상태(To Be)와 현재 상태(As Is) 간의 격차
어떤 학습자들에게, 무엇을, 어떤 환경에서, 왜 가르쳐야 하는가를 요구 분석의 결과로 목적 도출 가능
단, 회사라는 실제 현장에서는 교육의 필요성 및 방향이 상사에 의해 결정될 가능성 있음
- 학습자 분석 : 실제적인 자료에 기반한 분석 필수
> 일반적 특성 : 나이, 성별, 흥미, 조직 내 역할, 직무 유형 등
> 출발점 행동 : 학습자가 이미 가지고 있어 가르치지 않아도 되는 것 -> 교육의 출발점, 학습의 복잡성, 속도 등의 결정에 영향
> 인지적 특성 : ex. 입사 3년 차 직원들의 셀프 리더십에 대한 인식 수준을 확인함, 대부분 용어를 들어본 적은 있지만 20% 만이 스스로 해당 개념을 적용해서 생활하고 있다고 파악
> 신체적 특성 : ex. 연령 20대 후반~30대 초반, 건강상의 제약 없음
- 직무 및 과제 분석 : 학습 내용 중 필수적인 것을 누락하지 않기 위해 실시
요구 분석 결과에 따라 대과제, 중과제, 소과제로 점점 세분화하여 구체적 학습 목표 설정
[ 직무 분석 ] 직무 -> 기능 -> 책무 -> [ 과제 분석 ] 과제 -> 하위 과제 -> 구성 요소 (KSA)
Ex.
- 환경 분석 : 학습과 관련된 요인들을 분석하는 것
> 학습 환경 : 교육 또는 훈련이 이루어지는 환경
> 수행 환경 : 학습한 것을 실제로 적용하게 될 직무 환경
*회사에서 아래와 같은 요구를 받는다면,
“학습자 분석을 해야 하니까 출발점 행동 파악을 위해 설문 문항을 간단하게 한번 만들어 보세요.”
-> 위 요구/학습자/직무 및 과제/환경 분석 활용
② 설계 (design) : 분석 과정에서 나온 결과를 종합하는 과정이자, 교육의 구체적인 명세서
- 수업 목표 명세화 : 교육 종료 후 학습자들이 수행해야 할 성취 행동 또는 성과를 행동적인 용어로 기술한 것
Ex.
- 평가 도구 설계 : 목표 달성 여부를 측정하기 위한 평가 도구 필요
지필 검사, 직무수행 관찰 등으로 학습자 평가
- 계열화 : 효과적인 학습을 위하여 내용을 어떤 순서로 가르칠 것인가를 결정
- 교수 전략 수립 및 매체 선정 : 교육 운영 방법을 결정
개별, 소집단, 대집단, 강사 주도, 혼합, 학습자 주도 등 / 토론, 실험, 미디어 등
*회사에서 아래와 같은 요구를 받는다면,
“이번 교육 대상자에게 가장 적합한 교수 전략은 무엇인지 고민 좀 해봤어?”
-> 위 수행 목표 명세화, 평가 도구 설계, 계열화, 교수 전략 및 매체 선정 활용
③ 개발 (development) : 수업을 진행할 때 필요한 자료 실제 개발
Ex. 강의 PPT, 영상자료, 음원, 학습자 활동지, 지도안, 시험지 등
> 강의 PPT, 영상자료는 활용도 가장 높음
> HRD 직무 신입사원은 일반적으로 개발 지원과 실행(운영) 지원을 함 (각종 자료 조사, 이미지 찾기, PPT 구성 위한 백업, 교재 제작, 각종 필요 문서 인쇄 등)
> 디자이너가 아니므로 화려한 디자인에 치중하는 것보다 내용 전달이 우선 (내용의 질과 구성에 중점을 두고 디자인은 가독성 및 집중도 향상을 보조하는 역할)
④ 실행 (implementation) : 설계된 수업을 실제 적용
- 사용 및 설치 :
> 조직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는 교육과정에 새롭게 개발된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사용하는 것을 의미
> 교육을 잘 실행하기 위해서는 ‘여론선도층(opinion leaders)’을 파악하고 그들의 지원을 얻어야 함
- 유지 및 관리 :
> 프로그램이 제대로 전달되고 실행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유지 및 관리해야 함
> 새로운 지식, 기술, 기능들이 출시되면 업데이트 필요
-> 실행은 기본 계획을 통해서 체계적으로 진행됨
⑤ 평가 (evaluation) : 교육 프로그램이 잘 개발 및 실행되어 실제로 좋은 효과가 있는지 평가
- 형성 평가 : ('개발' 단계에서 실시)
> 무엇인가를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프로그램 중간에 실행
> 교수설계의 각 단계가 잘 이루어졌는지 단계마다 성찰
Ex.
· 분석 : 학습자에 대한 분석이 부족함
· 설계 : 평가 문제가 다소 쉬움
· 개발 : 수업 자료가 학습자 수준에 비해 높음
-> 실제 수업 자료를 만들어 파일럿 테스트를 해보는 방식
- 총괄 평가 : 교수설계를 통한 교육이 잘 만들어졌는지 확인하는 목적
> 효과성 : 원하는 목표 달성 여부 (시험 결과 확인 등), 교육의 필요성 재고
> 효율성 : 시간 및 노력 등의 투자 대비 효과성, 투입된 비용과 산출된 효과의 비율
> 매력성 : 학습자들의 교육 선호도 및 만족도, 실제 동기 촉진 여부
ADDIE 모형
1. 교수설계를 위한 일반적인 절차
2. 교수설계의 대표적 모형
Analysis, 분석 : 기초적인 자료의 수집 및 분석 (요구, 학습자 분석)
Design, 설계 : 분석을 토대로 수업 목표 및 내용 선정, 평가 도구 개발 (수행 목표 명세화, 교수 전략 수립, 교수 매체 선정)
Development, 개발 : 교육 자료 및 프로그램 개발 + 형성 평가 (교수 자료 개발, 파일럿 테스트 및 수정)
Implementation, 실행 : 교수설계 내용을 실제 현장에 적용 (사용 및 설치, 유지 및 관리)
Evaluation, 평가 : 전체 교수 활동을 총괄적으로 평가 및 수정 (성과 평가)
교수설계 모형의 핵심인 A-D-D-I-E 각 단계는 빠짐없이 검토하되, 방법과 순서 등 상황에 따라 가변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효과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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